본문 바로가기
건강

분열성 성격장애 7가지 특징

by y3papa 2020. 7. 7.

분열성 성격은 사람과 관계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외딴 섬이나 산속에서 혼자 살아가며, 인간 관계를 힘들어합니다.

상담#4 분열성 성격장애 7가지 특징

❖ 관련주제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1. 성격을 아는것이 중요한 이유
  2. 편집성 성격장애 7가지 특징
  3. 편집성 성격장애 해결방법 5가지
  4. 분열성 성격장애 7가지 특징
  5. 분열성 성격장애 7가지 지침
  6. 자기애성 성격장애(NPD) 4가지 특징
  7. 분열성 성격장애 7가지 지침

 

분열성 성격에 대한 이해와 정의

분열성 성격은 사람에게 관심이 없고, 부부 관계를 예로 들면 아내/남편과 관계 및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분열성 성격의 특징

분열성 성격은 관계를 어려워하고, 관계 형성에 무관심하며, 자신만의 세계 속에 머무르는 유형입니다. 이들은 주로 '철수, 회피, 격리'라는 심리적인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굉장한 집중력과 창의력을 지녔습니다.

1. 관계를 어려워하고, 관계 형성에 무관심하며, 자신만의 세계 속에 머무는 유형이다.
2. 특히 사람들과 정서적인 관계를 거의 하지 않는다.
3. 현실적이라기보다는 환상 속으로 들어가서 무언가를 처리하는 유형이다.
4. "혼자 있고 싶다." "나만의 공간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5. 주로 쓰는 심리적인 방어기제는 '철수, 회피, 격리'입니다.
6. 굉장히 집중력 있고, 창의력이 있다. 학자, 예술가가 많다.
7.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고, 이상하다.'라는 생각을 한다.


분열성 성격의 원인

분열성 성격의 원인은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부모와 형제들과의 관계에서 얻어야 할 심리적인 경험이 부족한 경우 발생합니다.

분열성 성격 가족관계

분열성 성격을 가진 아이들은 부모 중 한 명이 말이 없는 가정에서 성장하면, 경험이 반으로 줄어들어 마음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포기하게 되어 관계를 고립시키는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분열성 성격 성장 과정

유아기, 아동기, 사춘기를 지나면서 점점 관계 능력이 좋아져야 하지만, 분열성 성격은 관계에서 실패하면 뒤로 물러나기 때문에 점점 관계가 안 되는 유형으로 굳어지게 됩니다.

분열성 성격 내면과 창의성

분열성 성격은 자기만의 세계에 들어가 있어서 다른 사람의 감정적인 반응들에 대해 차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창의성은 있으며, 뛰어난 학자 예술가 천재들이 많이 있습니다.

분열성 성격 인식과 생각

이들은 자주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고, 이상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종종 자아를 약화시키고, 대인관계에서 더욱 격리되게 합니다. 이들은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길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분열성 성격 치료 및 극복

분열성 성격은 정신과적 치료를 통해 극복될 수 있습니다. 치료 과정에서는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계 거부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며, 자아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열성 성격 사회적 지원

분열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와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들이 이해와 지지를 제공하면, 이들은 서서히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이 없으면, 분열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더욱 고립되고 외로워질 수 있습니다.

분열성 성격 성격의 예방

분열성 성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가족이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감정적으로 지지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을 쌓고, 대인관계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마무리

분열성 성격은 어려운 대인관계와 고립감을 특징으로 하는 성격 이상입니다. 이를 이해하고 치료 및 예방하는 데에 집중함으로써, 분열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건강한 대인관계를 맺고, 사회와의 연결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분열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와 더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게 됩니다.

 

 

분열성 성격장애 7가지 지침

분열성 성격장애 7가지 지침 Contnets 1. 분열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인정해주세요.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꼭 만나야합니다. 3. 규칙적으로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4. 분열성 성격에 대해 공

twav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