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평생교육바우처 지원 신청방법 및 사용처 가이드

by y3papa 2023. 6. 9.

평생교육바우처 썸네일
평생교육바우처

요즘은 평생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면서,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의 기회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평생교육바우처'입니다.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과 장애인을 위한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생교육바우처에 대해, 지원 대상 및 내용, 그리고 신청 방법과 이용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가이드

평생교육바우처란?

평생교육바우처는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과 장애인을 위한 정부 제공 바우처로, 교육비를 지원하여 평생 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민들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 격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평생바우처 지원대상

저소득층 성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성인이 해당됩니다. 이는 소득 순위가 1번부터 65번까지인 100명 중의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만 19세 이상 등록 장애인: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 중, 만 19세 이상인 사람들도 해당됩니다. 이 중에서는 총 3,000명이 지원 대상입니다.

1인 가구: 1인 가구의 경우 중위소득 120% 이하인 사람들도 신청 가능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그 대상자의 범위가 꽤 넓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온라인 교육의 질적, 양적 확대로 인해 평생교육바우처의 인기와 관심이 증가하였습니다.

선정기준

평생교육바우처의 지원 대상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생계급여수급자: 국가로부터 기초 생활비를 받는 사람들
기초의료급여수급자: 국가로부터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급여를 받는 사람들
기초주거급여수급자: 국가로부터 주거를 위해 급여를 받는 사람들
기초교육급여수급자: 국가로부터 교육을 받기 위해 급여를 받는 사람들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한 부모로 구성된 보호가 필요한 가족
차상위장애연금 대상자: 장애인 연금을 받는 차상위 계층의 사람들
차상위장애수당 대상자: 장애 수당을 받는 차상위 계층의 사람들
차상위자활대상자: 사회 복귀와 자립을 돕기 위한 서비스를 받는 차상위 계층의 사람들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본인 부담금을 경감받는 차상위 계층의 사람들
차상위 계층대상자: 중위소득 65% 이하의 차상위 계층의 사람들
등록 장애인(만19세 이상): 만 19세 이상의 등록된 장애인

이러한 선정 기준을 통해, 평생교육바우처는 사회적 취약 계층에게 실질적인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의 서비스 내용

제공 내용: 각 지원 대상자 별로 연간 35만원 이내의 평생교육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사용처: 평생교육 바우처는 다양한 평생교육 강좌의 수강료와 교재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기관: 평생교육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기관으로는 학점취득교육(학점은행제 등), 지자체 평생학습관,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시설 등이 포함됩니다.
확인 방법: 평생교육 바우처의 사용 방법 및 사용 가능한 기관에 대한 정보는 '평생교육 바우처' 공식 홈페이지(www.lllcard.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각 계층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방법

2023년 평생교육바우처 우수이용자 선정 및 재충전을 위한 신청 접수가 2023년 8월 1일부터 8월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를 위한 조기 공고가 되었으며,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공고 내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청 방법: 평생교육 바우처 홈페이지(www.lllcard.kr)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등 필요한 양식은 교육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 1인당 35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 금액은 교육비와 교재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교육 없이 교재비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지원금을 초과하는 교육비는 본인 부담입니다.

사용 기간: 바우처의 사용 기간은 같은 해의 8월 말일까지이며, 그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바우처 사용: 선정되면 농협 홈페이지나 지점을 방문해 평생교육희망카드인 농협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충전된 금액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카드의 사용법은 문화바우처나 내일배움카드와 동일합니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 바우처의 신청은 온라인으로 쉽게 할 수 있으며, 신청과 관련된 상세한 정보는 평생교육 바우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이용자 준수사항

평생교육바우처는 수강료와 교재비에만 사용 가능하며, 본인만 사용 가능합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지원되며, 환불은 카드 취소로만 가능합니다. 부당 사용 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평생교육바우처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의 양극화를 줄이고, 사회적 포용성을 강화하는 제도인데요. 이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바우처의 사용법과 신청 방법, 그리고 사용 가능한 기관 등에 대해 충분히 알아야 합니다.

평생교육은 지식 습득 뿐만 아니라 사회와 연결되며 경험과 관점을 넓히는 과정이므로, 평생교육바우처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경험과 배움을 쌓아가길 권장합니다. 이 제도는 모두에게 열려 있으니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바우처 2023년 우수이용자 대상자 및 신청방법

2023년에는 평생교육바우처 우수 이용자에 대한 추가 지원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수 이용자로 선정되면,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 및 교재비로 사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바우처 지원금(1인당 35만

twav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