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월세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

by y3papa 2023. 6. 7.

청년월세 특별지원 썸네일
청년월세 특별지원

월급만 빼고 모든 것들이 다 올라가고 있어서 실제로 생활을 하기가 상당히 팍팍한데요. 오늘은 청년월세 한시 특별 지원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합니다. 지원대상 및 신청 방법을 확인하셔서 월세 지원 받으셨으면 합니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최대 240만원(월 최대 20만원)까지 최대 12개월 동안 매월 분할하여 지원합니다. 방학기간 등으로 수급기간이 연속적이지 않더라도 지급기간 내 12개월 분을 지원하며, 임차보증금과 관리비는 제외 후 지원합니다.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월차임분을 차감한 금액만 지원합니다.

청년월세 지원대상

청년독립가구 중 소득이 중위소득 60% 이하이면서 원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 만 19세~34세 독립거주 무주택 청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주택 소유자,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보증금 5천만원 초과 주택 거주자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청년월세 지원 선정기준

청년독립가구의 소득평가액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제11호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이며, 일반재산, 자동차 등의 재산에 대해서는 총재산가액(1억 7백만원 이하)을 기준으로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청년 원가구의 소득평가액은 중위소득의 100% 이하이며, 일반재산, 자동차 등의 재산에 대해서는 총재산가액(3억 8천만원 이하)을 기준으로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신청방법

청년 본인이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인도 신청 가능하며, 월세는 청년 본인 계좌로 지급됩니다. 다만, 압류방지통장으로 입금은 불가하며, 본인 명의의 계좌 개설이 곤란한 경우 등은 기초생활보장제도 계좌관리 원칙에 따릅니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신청하기

추가사항

인천광역시, 경기도 안양시, 경기도 광명시, 경기도 평택시, 전라남도 강진군, 울산광역시, 충청북도 옥천군, 충청남도, 전라북도 남원시, 경상남도 거제시 등 각 지자체에서 지원되는 정보도 있으니 복지로 사이트에 가셔서 확인하시기 바립니다.

복지로 사이트로 바로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