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쥐젖의 원인과 치료 방법

by y3papa 2020. 10. 4.

쥐젖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예삼파파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목, 겨드랑이 등 피부가 접촉되는 부위에 많이 생기는 쥐젖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쥐젖이란?

연성 섬유종이라고 부르는 피부 질환입니다. 영어로는  Acrochordon, skin tag라고 부릅니다. 쌀알 크기 정도의 작은 크기로 피부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고 무해하게 때문에 그냥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미경으로 조직을 들여다 보면 피부 표피에 각질 형성 세포 그리고 콜라겐 섬유들이 증식해서 생긴 양성종양입니다. 쥐젖은 피부암, 위험한 피부질환도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쥐젖이 생기는 이유?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지만 대체로 지속적으로 마찰이 일어나는 부위에 잘 생긴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겨드랑이나 목, 사타구니와 같은 부위에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피부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이러한 쥐젖이 잘 생기게 됩니다. 과체중인 경우에는 피부가 접히는 부분이 많아 잘 발생 빈도가 노습니다. 그 외에도 임신, 당뇨, HPV감염 등의 연관성이 보고 되어 있는데, 이러한 명확한 이유가 없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 번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치료를 안 한다고 해서 번지는 것은 아닙니다. 새롭게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기존에 있던 것이 옮겨가는 것은 아닙니다. 타인에게 옮기는 것도 아니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쥐젖의 치료 방법은?

쥐젖을 치료하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CO2레이저, Er:YAG레이저 활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Er:YAG레이저는 튀어나온 부위만 탐색적으로 정교하게 깎아낼 수가 있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치료하고자하는 부위에 마취연고를 바르고 한 30분 정도 후에 레이저를 통해서 쥐젖 제거하게 됩니다. 제거된 부위에는 피부 재생을 위해서 듀오덤과 같은 재생 테이브를 붙이면 됩니다.

피부에 얕은 상처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차감염이나 색소침착을 예방하기 위해서 재생테이프를 일주일 정도 붙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병원에 가지 않고 민간 요법으로 제거를 하는 여러 가지 영상이나 글들이 있는데 추천하지 않고 피부과에서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