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차와 허브에 대한 5가지 유용한 정보

by y3papa 2020. 5. 30.

허브차

건강 카테고리를 만들고 처음으로 쓰는 글입니다. 차(Tea)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어요. 자료를 찾아서 몇 자 적어 봅니다.

차는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음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하루의 피곤을 풀려고 술을 종종 마십니다. 

그런데, 한잔의 차(Tea)를 마신다면 여러 가지 건강상에 이점이 많습니다.

 

차와 허브에 대한 5가지 유용한 정보

차(Tea) vs 허브(Herbal)
여러가지 허브의 종류
차와 허브가 주는 유익한 점
차가 가지고 있는 성분
차를 우려내는 올바른 방법

 

❖ 같은 주제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 자연의 강력한 항산화제
  2. 포도당 캔디 달콤한 맛과 에너지 부스팅, 인지력 향상 효과, 주의사항
  3. 피곤하고 지칠 때? 포도당 캔디 효능 및 부작용
  4. 차와 허브에 대한 5가지 유용한 정보

 

차(Tea) vs 허브(Herbal)

식물의 재배, 발효, 양조 및 채집 방식은 모두 차의 최종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식으로 한 공장에서 우리가 아는 모든 가정용 차 품종을 생산합니다.

백차, 녹차, 홍차, 우롱차, 말차...

다양한 차는 지역과 수확시기에 따라 그 맛과 향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인도는 섬세한 다즐링 차를 생산합니다. 여기서 식물의 원산지인 중국은 향기롭고 다양한 맛의 맥주도 생산합니다.

허브차(Herbal Tea)는 다양한 식물에서 우려낸 차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차와 같이 우리의 혈액 순환 등 건강에 도임이 됩니다.

허브차는 카모마일과 같은 단일 허브 또는 레몬그라스 및 생강과 같은 블랜드로 소화 불량과 같은 특정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브차(Herbal Tea)는 소화 불량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 같은 단일 허브, 또는 레몬그라스,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식물의 여러 부분이 사용되는데 뿌리, 잎, 꽃, 씨앗 또는 나무껍질을 포함해서 허브 차로 사용하 수도 있습니다.

홍차

여러 가지 허브의 종류

허브차에 관해서는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허브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생강

생강- 소화불량을 해소해 주며, 염증 감소,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박하- 페퍼민트는 구취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복부 팽만감, 두통을 줄이고 근육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에키네시아-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분홍색 허브차로 마시면 혀가 따끔거립니다.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카밀레- 작은 꽃으로 종종 불면증이나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처방됩니다. 또한 팽만감을 줄이는 데 유용하며, 배가 아픈 어린이에게 사용합니다.

 

 

 

민들레 - 식물의 뿌리로 만든 만들레 차는 소화를 도와줍니다. 팽만감 감소, 담즙 생성 및 전반적으로 소화를 도와줍니다.

 

차와 허브가 주는 유익한 점

마음이 차분해져요.

차는 앉아서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외에도 전통 차와 허브차는 정신 건강과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는 정신을 맑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가 정신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브차는 신경계와 같이 신체의 다양한 시스템에 특정한 작용을 합니다. 바코파 몬니에리(Bacopa monnieri)는 좋은 기억력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고, 패션플라워(Passion Flower) 우리나라 말로는 사계초라고 불리며 긴장이나 불안을 해소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바코파 몬니에리(Bacopa monnieri)

몸이 건강해져요.

전통적인 차와 허브를 우려낸 차는 몸에 이점을 많이 주고 변화를 일으키는 좋은 음료입니다. 차는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항산화 물질과 기타 물질 유익한 물질로 가득합니다.

차가 주는 유익한 점

  • 간, 장, 소화 기능 개선 등
  • 깨끗한 피부
  • 녹차는 안정되고 건강한 마음
  • 허브를 우려낸 차는 피부에 수분 공급
  • 면역력 증진
  • 차에 함유된 미네랄 및 산화방지제 함량이 높으면 영양 흡수가 개선되고 질병 예방이 가능합니다.

차는 여러 가지 질환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감기와 독감
  • 심장 질환
  • 퇴행성 관절염
  • 일부 암
  • 차는 또한 당뇨병이나 신경계 질환과 같은 일부 건강 상태의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

체력과 건강 증진

체력과 건강에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는 운동선수의 지구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운동 후 회복 시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건강과 웰빙을 위한 차의 장점

  • 근육 피로 감소
  • 깨끗한 피부 및 수분 공급
  • 차 한잔에는 가족의 건강과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음

차가 가지고 있는 성분

카페인

매일 하루에 한진씩 먹는 커피에 많은 카페인의 주요 기능은 신경계에 잘 알려진 자극제예요.

특히 뇌 활동과 관련하여 정신을 맑게 증가시켜 줍니다.

 

그런데, 커피에는 불필요한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요.

하지만, 차에는 적은 양이 발견되며, 녹차 백차 보다 홍차 및 우롱차에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어요.

소량의 카페인은 집중력과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과잉 섭취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고 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과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광범위한 식물성 식품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견되는 일종의 항산화제입니다.
차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폴리페놀의 유형은 하이드록시 벤조산입니다.
폴리 페놀은 활성 산소로 염증을 감소시키고 심장 혈관 기관을 원활하게 하는 등 몸 건강에 유용합니다.

타닌

수렴 작용이 강한 쓴 화합물 인 탄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차와 와인, 제라늄이나 와플과 같은 허브에서 풍부하게 발견됩니다.
타닌은 혀의 건조한 느낌에 효능이 있는데, 물에 쉽게 녹으며 차를 더 오래 끓일수록 탄닌 함량이 높아집니다.

산화 방지제

산화 방지제는 자유 라디칼에 작용하는 물질입니다. 건강한 피부와 면역 체계를 증진시키며 그 외에도 일부 만성 질환의 건강 합병증을 줄이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당뇨병, 암, 심장병 및 골다공증과 같은 상태는 모두 항산화제의 섭취로 도움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몸을 보호하고 세포와 장기가 최적으로 작동하도록 지원되며 육체의 피로와 질병을 완화시켜줍니다.

 

탄산수

차에는 소량의 칼륨, 인, 플루오라이드 및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량의 망간이 있습니다.
이 미네랄은 건강한 뼈, 신경계 조절 및 기본 세포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허브를 우려낸 차에는 철, 칼슘, 아연 및 구리를 포함한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허브차는 건강상의 이점 외에도 미네랄 함량은 매일 영양 요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차를 우려내는 올바른 방법

화이트, 그린, 블랙 티는 너무 오래 우리면 쓴맛이 납니다. 권장 시간은 각각 1분 ~ 3분 내로 우리고 건져내야 합니다.
백차와 녹차는 떫지 않지만 끓는 물에서 2분 이상 두지 않아야 합니다.

 

❖ 같은 주제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 자연의 강력한 항산화제
  2. 포도당 캔디 달콤한 맛과 에너지 부스팅, 인지력 향상 효과, 주의사항
  3. 피곤하고 지칠 때? 포도당 캔디 효능 및 부작용
  4. 차와 허브에 대한 5가지 유용한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