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카바(Kava)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y3papa 2020. 7. 24.

카바(Kava)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건강 관련 정보들을 수집하고 블로그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 건강검진을 했습니다. 몸 & 마음 건강 관리를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ㅠㅠ

카바(Kava)의효능에대해서알아보자

카바의 유래

제임스 쿡 선장은 1770년대 두 번째 태평양 횡단에서 몇몇 섬의 주민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억센 열대식물의 뿌리줄기를 으깨서 빚은 걸쭉하고 쓴맛이 나는 술을 마시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 섬 원주민들은 그것을 '카바'라고 불렀습니다. 이용 어는 하와이어로 '쓴맛'을 뜻하는 '아와'라는 식물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카바주를 만드는 방법은 독특합니다. 어린 아이나젊은 여성이 뿌리줄기를 씹어서 그릇에 뱉은 다음 알맞은 점성이 될 때까지 물이나 코코넛 밀크를 부으면서 섞습니다.

카바주는 몇 모금만 마셔도 입안이 무감각해지고 온몸에 평안한 만족감이 감돕니다. 많이 마시면 도취 상태에 빠집니다. 멜라네시아가 원산지인데 그곳에서 다른 태평양 섬으로 전파된 것으로 보입니다. 카바주는 원래 귀족들이나 쿡 선장과 그의 선원들 같은 귀한 손님을 대접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카바는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섬 주민들은 카바주를 마시면서 조상과 신이 존재하는 역저 세계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많은 태평양 섬에서는 카바주를 이용한 종교의식을 오늘날까지 계속하고 있습니다.

카파가 자라는 대부분의 섬에서는 주민들이 카바를 약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카바는 주로 신경성 긴장을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용도로 쓰였습니다. 많은 양을 먹으면 수면에 도움이 되므로 불면증 치료에 사용했습니다. 사람들은 건강증진과 피로회복, 허약 체질 개선, 검기 몸살 치료에도 카바주를 마셨습니다.

또한 섬 주민들은 두통을 없애기 위해 카바의 뿌리줄기를 씹어 먹었습니다.

카바뿌리

그 이후에 제임스 쿡 선장은 카바를 유럽에 소개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가 되어서야 카바는 서양에서 대중적인 허브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카바는 허브 의학에서 전문 의약품 대신 불안, 신경성 긴장,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을 정신적인 부작용 없이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카바는 폐경 및 생리 전 증후군과 관련된 불안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허브의학 전문의들도 불면증과 일부 수면 장애에 카바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피퍼족은 1000종 이상의 열대 허브, 관목, 덩굴식물, 작은 나무들이 포함됩니다. 그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것은 시판되는 후추의 원료인 피퍼 니그룸입니다. 피퍼는 후추의 예 라틴명입니다. 카바는 남태평양의 여러 섬에서 발견되는 관목입니다. 이들 섬에서는 카바 뿌리를 마시면 약간 취할 정도의 양용 음료로 만들어 의식에 사용합니다.

카바는 예로부터 2~2.5m 정도까지 자라면 수확을 했지만 6m가 될 때까지 내버려 두기도 했습니다. 카바는 가지가 많은 억센 풀로 줄기에는 즙이 많고 털이 없으면 볼록한 마디가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형태는 하트 모양에서 원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주요 잎맥은 아래쪽에 있습니다. 대체로 위쪽에 달린 잎은 진한 초록색이며 부드럽고, 아래쪽에 달린 잎은 색이 더 밝고 잔털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잎의 폭은 10~25cm이며 길이는 10~20cm입니다. 입 자루의 길이는 5cm이며, 잎자루 날개는 잎자루 길이의 절반가략 됩니다. 카바 꽃은 대부분 정생화로 한 송이씩 피거나 작은 무리를 지어 핍니다. 생육 가능한 카바 씨앗을 생산하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카바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는 잔뿌리가 많은 부분입니다.

카바의 생육

생물학자들은 카바가 사람이 재배하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진화해 온 재보 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바가 원래는 바누아투 섬이 원산지인 피퍼 위치마니에서 유래했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바아투 섬은 최근에 매우 다양한 카바 변종이 발견된 곳입니다. 태평양 섬 주민들은 카바를 3000년 이상 재배해 오고 있으며, 태평양의 열대 섬 전역에서 다양한 재래종이 발견됩니다.

카바

카바의 재배 및 수확

카바는 온실을 제외한 따뜻한 온도에서 재배하기 어렵습니다. 태평양 제도에서는 전통적인 다품종 재배방식을 이용해 주로 바나나처럼 키 큰 작물 아래의 반그늘에서 재배합니다. 카바는 적당한 그늘이 있고, 방품이 잘되고, 고온 다습한 조건에서 잘 자랍니다. 물이 잘 빠지며 토심이 깊고, 부식토가 풍부하며, 푸슬푸슬한 흙을 졸아합니다. 반드시 공기와 수분의 이동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줄기를 잘라 심어서 번식시키며, 신선한 상태에서 5~45kg이 나가는 뿌리는 재배한 지 3~5년이 지났을 때 수확합니다.

카바의 의학적 용도

불안&폐경... 카바는 남태평양 제도가 원산지이며, 수세기 동안 약초 및 의식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887년 파크데이비스 제약 회사가 카바를 서양에 소개했습니다. 오늘날에는 대체로 긴장 및 불안 증상 완화에 카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해에 약 4000만 명에 달하는 미국인이 앓고 있는 불안증은 개인의 삶에 큰 지장을 줍니다. 불안감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몇 상, 호흡법, 벤조디아제핀과 같은 약물 치료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엄격한 임상 시험 결과, 카바는 처방용 항불안제만큼 강력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바의 효능을 입증한 연구는 지금까지 11건 이상 발표되었고, 2건의 소규모 연구에서 카바가 불안증 및 과민증을 감소시키고 폐경 여성의 수면을 향상 시킨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바의 효능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안정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습니다. 영국의 몇몇 유럽 국가에서는 간 손상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카바 이용을 금지했습니다. 카바 추출물을 복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간 기능 검 사치에 이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고, 간부전이 발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카바를 폭넓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아주 적었지만, 규제 당국에서는 조금이라도 어떤 위험이 발견되면 크게 위험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미국은 여전히 카바의 판매를 허용하고 있으나,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의사들에게 예측 가능한 사례들을 즉시 보고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카바는 뿌리에 물을 부어 차로 만들어 마셨습니다. 보고된 간 손상 사례의 대부분은 알코올이나 아세톤에 추출한 카바 제품들 때문이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알코올이나 아세톤과 같은 용매가 최종 산물로 독성 화합물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부주의하게도 예전의 제조업자들은 뿌리보다 저렴하다는 이유로 독성 화합물이 함유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카바의 입과 줄기를 뿌리 대신, 혹은 뿌리와 함께 사용해 왔습니다.

카바의 활용법

카바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만든 뿌리 제품으로 추출물이 아닌 건조 분말 제품을 구입하거나, 증거가 나올 때까지는 아세톤이나 알코올이 아닌 물에 추출한 '수용성' 추출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회사들은 자사 제품에 줄기나 입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문구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브티 : 물 1컵에 카바 뿌리 건조 분말 1~2 티스푼을 넣고 약한 불에 10분간 끓입니다. 즙을 걸러 하루에 1컵을 마십니다.

추출물 : 임상 시험에 사용된 뿌리 추출물 복용량은 하루 3회 100~200mg입니다.

간이나 신장에 이상이 있거나, 술을 마시거나,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카바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도록 합니다.

가정에서 활용하기

카바 코코넛 셰이크를 만들어보세요^^ 작은 그릇에 카바 뿌리 건조 분말 1 티스푼을 넣고, 뜨거운 저지방 우유나 두유를 붓는다. 10분 후 즙만 면포에 걸러 믹서에 넣는다. 여기에 저지방 코코넛 밀크 1 티스푼, 초콜릿 시럽 4 티스푼, 얼을 1컵을 첨가한다. 고속에서 30~60초 동안 갈아 준다. 이제 스트레스를 날려 줄 초콜릿 셰이크를 잔에 따라 마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피로, 복통, 구토, 진한 소변, 회색 대번, 황달 같은 간 이상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 가도록 하며,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하도록 합니다. 18개월 미만 임신부나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허브 메디컬 백과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메디컬 허브 백과

허브의 놀라운 효과들! 제대로 알고 활용하자!일상에서 흔히 생기는 가벼운 질병과 증상들은 어떻게 해소하는 것이 좋을까? 『메디컬 허브 백과』는 그 질문에 대안 답으로 ‘허브’를 제시한��

book.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