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정보

초보도 쉽게 수익형 블로그 큐레이션 글쓰기

by y3papa 2020. 7. 10.

저도 완전 초보 블로거 입니다. 배운것들을 정리하는 습관을 준비하고있습니다.

초보도 쉽게 수익형 블로그 큐레이션 글쓰기

저도 블로그 글쓰기가 아직은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블로그 글쓰기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을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초보 블로거가 고민하는 글쓰기 너무 막연하고 어려우죠?

어떻게 뭐부터 써야할지 ...ㅠㅠ

글쓰기를 빠르고 쉽게 큐레이션 기법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글쓰기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찾아보니 큐레이션(Curation) 기법이라는게 있더라구요.

초보부터 고수까지 대부분의 글쓰기에 적용되는 방법 입니다. 글쓰기를 할때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기존 글쓰기의 개념을 다시 잡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

블로그를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들은 새로은 내용을 써야 한다는 생각이 많습니다. 주제를 정했는데 대략적인 이런 내용으로 쓰고 싶은데...라는 막연한 생각 밖에 없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부터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쓰기는 창작이 아니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홍차의 효능이라는 글들을 검색해보면 여러 블로그들이 각자의 스타일로 홍차의 효능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합니다. 약간의 내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말하려고하는 홍차의 효능에 있어서는 비슷하거나 동일한 내용일 것입니다.

큐레이션이란?
누군가가 포스팅할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스타일로 재가공해서 작성하는 것을 큐레이션 기법 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정보가 많아질수록 양질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양질로 정보로 조합하고 분류해서 재생산하는 방식인 것이지요.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에서 필요한 능력

기존에 없었던 정보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능력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수집해서 내 스타일로 재생산 능력이 필요합니다.

결국은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키워드가 바로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키워드에 수요가 있는지 알아내기만하면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정보들을 수집해서 다시 재가공하는 것은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닐 것 입니다.

큐레이션 기법의 글쓰기에 익숙해 진다면 앞으로는 글쓰기가 아닌 키워드가 될 겁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필요한 글쓰기 능력은 창작이 아닌 큐레이션 능력입니다.

큐레이션 기법의 3단계 요약

1.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기 -> 키워드 검색

2. 관련 자료 수집 및 재분류

3. 자신의 스타일로 재가공 하여 새로운 콘텐츠로 생산

위의 방법을 계속 반복하다 보면 익숙해 질 것입니다. 이방법도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올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단, 수집된 자료를 가공없이 복사 & 붙여넣기를 하면 안됩니다. 품질 및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가공 하는것이 핵심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글쓰기 소재 등 어떤 글을 쓸지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려고합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