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정보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다이아

by y3papa 2020. 5. 23.

순서로는 맛집 리뷰 인데, 관련 자료가 너무 없어서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은 리브라, C-RANK, D.I.A 3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다이아

많은 사람들은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되고 있고, 그에 따른 수익도 나고 있는데, 왜 내가 작성한 글 블로그는 왜 상위노출이 안되는걸까요?

저 또한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검색도 해보고 자료를 찾아 보면서 검색 로직을 이해하고 글을 작성해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블로그 상위 노출 전략을 생각하기전 기초를 다진다는 마음으로 네이버 블로그 검색로직에 대해서 대략적으로라도 공부를 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실 거에요.

자, 그럼 지금부터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을 자세히 들여다 보도록 해요.^^

 

리브라(Libra)

리브라는 2012년 이후에 도입된 로직이며, 블로그에 40일 이상 동안 매일 글을 쓰기만 하면 '최적화 블로그'가 되는데요.

 

이 로직의 핵심은 '매일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있는가 였고, 포스팅의 질보다는 양으로도 최적화 블로그가 될수 있었다는는게 문제였죠.

 

이 때문에 블로그를 통해서 양질의 정보들이 공유되지 못했던 것 같아요.

 

이외에도 블로그를 여러가지 광고성 글들이 판을 쳤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블로그의 글을 신뢰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이 광고라고 생각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네이버가 먹히는 것 같은데, 상당히 오래 가고 있는것 같아요.

 

C-RANK

네이버에서는 리브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16년에 새로운 C-RANK 알고리즘을 도입합니다.
누구든지 매일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면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최적화 블로그'가되다보니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다보니 전문성이 떨어질 뿐만 광고가 많아졌다는거죠!!

이에 네이버는 블로그에 점수를 매겨서 점수가 높을 수록 상위 노출을 잘 시켜주는 C-RANK를 도입합니다.
C-RANK 로직의 요점은 '한 분야의 글을 전문적으로 오랫동안 작성했는가?'입니다.

한 분야에 대해서 글을 오랜 시간 작성한 사람은 그 분야의 전문가일 확률이 높고,
이에 따라,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런 블로그에서 나온 글을 해당 분야에 대해서 상위 노출 시켜 주겠다는 것입니다.

즉, 이 때 부터 네이버는 블로그를 통해, 네티즌들이 '진짜로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C-RANK 역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어요.

 

첫째로, C-RANK 블로거들이 아주 비싼 비용을 받고 광고글들을 상위 노출 시켜주기 시작합니다.
이들이 블로그에 작성하는 글은, 쓰는 족족 해당 분야서 상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싼 돈을 주고 이들에게 광고 포스팅 대행을 맡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에 신규 진입한 전문가의 글이 묻힌다는 점'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자동차 전문가가 새로 블로그를 개설해서 글을 작성하더도, 한 분야로 오랫 동안 글을 포스팅해온 '장인 블로거'에게 밀려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이죠.
이로 인해 많은 검색 이용자들이 '정말 좋은 정보', '필요한 정보'를 얻을 기회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도입하게됩니다.

 

D.I.A (Deep Intent Analysis)

D.I.A 알고리즘은 블로그의 C-RANK가 낮더라도 사람들이 정말 선호도가 높다고 판단되면 상위 노출 시켜 주겠다는 거에요.
신규 진입 블로거가 글을 쓰더라도 그 글이 사람들이 정말로 좋아하고 선호할만한 글을 작성했다면 검색 결과에 반영을 하겠다는거죠. 이로 인해 신규 전문가들의 네이버 블로그 진입 장벽이 낮아지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점점 더 양질의 글을 상위 노출 시켜서 검색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로직을 진화시켜 왔습니다.
하지만, 착각하면 안되는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C-RANK의 등장으로 리브라는 사라졌지만, D.I.A가 등장으로 C-RANK가 사라지지는 않았다는 점입니다. 네이버는 'C-RANK가 높은 블로그의 글'을 우선 상위 노출 하면서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글'에게도 상위 노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점점 사람들이 좋아하고 선호하는 양질의 글과 정보를 상위 노출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매일 글을 작성하는 것이 상위 노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C-RANK의 도입으로 전문적인 블로그의 글이, D.I.A의 도입으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글이 상위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즉, '사람들이 좋아하고 선호하는 글이면서, 동일한 주제로 전문적인 글을 작성해온 블로그의 글'이 상위 노출 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쓰기를 다시 시작하면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보니 재미나 단순하고 반복되는 정보를 나열하는게 별로 의미가 없다는 알게 되었네요.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전문적일뿐아니라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야 겠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네요.
1일 1포스팅 정말 하기 어렵네요.ㅠㅠ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