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홈-인테리어

목조주택이 좋은 5가지 이유

by y3papa 2020. 6. 11.

목조주택이 좋은 5가지 이유

저도 집을 짓기 전에는 어떤 건축 자재를 사용해서 집을 지을지 여러 가지 생각을 했었습니다. 업체 상담도 받아보고 건축비등을 고려했을 때 가성비 갑은 경량 목구조입니다. 목구조에 장점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Contents

먹거리 뿐만 아니라 집도 친환경
친환경 자재를 목조주택을 선택하는 이유
미래의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이산화탄소 및 환경 호르몬의 주범 시멘트
목조주택에서 살아보니 좋아요~!!

먹거리뿐만 아니라 집도 친환경

집에 구조 방향등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지은 집이 좋은 집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한 삶을 살기위해 유기농 식자재를 사다 먹거나 꾸준히 운동을 하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마음의 수양을 하기도 합니다.

무엇이든지 풍요로웠던 베이비부머 세대와 다르게 금융위기 여파의 밀레니얼 세대는 "건강한 삶"으로 생활의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주거환경도 변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집이 휴식을 위한 공간 그 이상으로 힐링이 되는 공간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축 자재하면 철근 콘크리트, 철골, 목구조 등 다양한 자재가 사용됩니다. 아직도 주로 사용되는 자재는 철근 콘크리트이긴 합니다만 가족과 환경을 생각해서 건축 자재를 선택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부터 친환경 건축자재를 이용한 주택 및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친환경 목조주택을 선호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목주주택 내부

친환경 자재를 목조주택을 선택하는 이유

1. 집 내부 혹은 외부에서 배출되는 환경 호르몬이 적기 때문에 임산부 노인이나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2. 시멘트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에 비하면 목구조는 환경호르몬이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3. 다른 자재에 비해 건축 기간이 단축됩니다.
4. 에너지 효율이 높아 더욱 경제적입니다.
5. 지진 등 외부 충격에 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나무로 지은 집은 화재에 약하다고들 합니다. 맞습니다. 화재에는 콘크리트, 철골구조, 목구조 모두 약하고 불이 나면 초기 진압이 안된다면 대부분 타서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목조 주택

미래의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목조주택은 건강한 거주를 제공해주는 최적의 건축 자재입니다. 요즘 은 미세먼지가 많지 않아 다행이지만 작년만 해도 미세먼지로 어린 아이나 노약자들의 건강을 위협했었습니다. 중국의 산업 발달에 의한 석탄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베이징, 허베이성, 톈진, 산둥성 일대에 심한 스모그와 미세먼지가 서풍이나 북서풍을 타고 우리 라라로 날아오면서 뿌연 하늘을 만들고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카드뮴, 납 같은 중금속이 섞여 있는 자동차 매연 및 석탄이나 석유의 화석 연료가 탈 때 나오는 성분과 같습니다.


스모그와 초미세먼지의 재난은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국발 미세먼지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나 노약자 그리고 임산부가 초미세먼지에 노출되었을 경우 폐를 타고 온 몸으로 침투하여 피부 질환 및 기관지 질환 등을 유발합니다.

초미세먼지는 단순한 먼지가 절대 아닙니다. 어린아이와 노인, 호흡기 질환자 등은 가급적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정부는 반드시 이에 대한 대응책이 있어야 합니다.

이산화탄소 및 환경 호르몬의 주면 시멘트

예전에는 시멘트에 자갈을 혼합하여 사용했었지만 요즘은 폐타이어등 쓰레기 시멘트 사용에 의한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어서, 임산부 노인 아이들에게 장시간 노출되면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우리 아이들이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집안에서 발생되는 새집증후군으로 건강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최근 인천 어느 아파트에서 라돈이 대량 검출되면서 이슈돼 되었습니다. 라돈가스는 1급 발암 방사선물질입니다.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키가 작은 어린 아이나 바닥 생활을 하는 가정에 노출이 됩니다.

목조주택에서 살아보니 좋아요~!!

목조주택은 나무를 가공하여 만든 목재를 이용한 건축물로 발암물질이 나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는 습도 조절 기능도 있고 단열에도 뛰어나서 적극 추천드리는 건축 자재입니다.

 

나무는 자연환경과 사람에게 매우 이로운 생명체입니다. 목재는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창고와 같습니다. 나무는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목조주택에 사용된 목재에 저장된 이산화탄소는 폐기되기 전까지 저장하고 있습니다. 40평 기준으로 1채당 32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목조주택에 거주하면 주변 사람에게 자랑할 만큼 자부심을 갖으셔도 됩니다. 자연을 살리는 목조주택에 사는 것 자체가 자연을 위한 일입니다. 목재는 다른 건축물에 비해 열전도율이 낮아 건축물 에너지 효율이 좋습니다.

고유가 시대를 맞아 냉난방에 사용되는 기름이나 가스의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냉난방비를 절약하는 것은 물론이고 에너지 사용을 줄임으로써 환경을 오염을 줄이는 건축물입니다.

친환경 목조주택은 어린아이, 노인, 임산부 등 약자를 위한 건축물입니다. 목조주택은 건강한 삶을 위한 최적화된 주택입니다. 목재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거주자에게 편안한 삶을 제공합니다.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목재, 콘크리트, 금속 사육 상자에서 생쥐의 생존율에 대한 연구 결과가 궁금하신 분은 클릭해주세요! 앞으로 집을 지을 계획이 있으신 분은 목조주택 재자를 고려해 보심을 추천드립니다.

댓글